[Marvel]캡틴 아메리카 리뷰

오늘 알아볼 캐릭터는 어벤져스 소속에서 유일하게 리더 스킬을 가지고 있는 ‘캡틴 아메리카’입니다.

현재로썬 어벤져스 소속내에 유일하게 리더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더 보너스를 받고 싶다면 필히 기용해야되는 캐릭터입니다. 어벤져스를 메인으로 쓰고 있는 저로썬 제일 많이 꺼내본 캐릭터네요.

개인적으로도 매우 좋아하는 캐릭터라 어떻게서든 쓰고 싶은 모델이긴 합니다. 이번 글에선 줄여서 캡아로 호칭하겠습니다.

어벤져스에서 든든한 탱커 중 하나인 캡아는 모든 능력치와 기술들이 내가 탱커요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든든한 물리, 에너지 방어력(4)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범한 미스틱 방어력(3)을 가지고 있기에 상대방의 미스틱 공격만 아니면 강력한 공격도 막아봄직한 튼튼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스틱 공격을 보유한 캐릭터가 몇 없는 현 상황에서 캡아의 방어력은 매우 유연하며, 특히 슈파파워 비브라늄 실드를 사용하면 무려 물리, 에너지 공격에 대해 6개의 방어주사위를 굴리는 게임 내에서 손꼽히는 방어력을 가진 캐릭터가 됩니다.

이 튼튼한 방어력은 전투가 지속될 수록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부상(Injured)상태가 되면 ‘하루종일 할 수 있어(I can do this all days)’가 발동되며, 방어 주사위의 빈칸도 성공으로 취급되는 그야말로 초인적인 방어력을 자랑하게 됩니다. 여기에 비브라늄 방패 능력까지 발동되면 물리, 에너지 공격을 캡아에게 하려던 상대방은 심각한 고민에 빠뜨립니다.

이런 방어력을 통해서 거점 점거 및 요원 탈취 및 보호, 보디가드 룰을 통한 주요 딜러 보호도 할 수 있어서 미션 수행으로 게임을 진행한다면 꼭 필요한 캐릭터가 됩니다.

리더 스킬은 모든 스쿼드 인원들의 첫번째 슈퍼파워 파워 소모값을 1낮춰주는 데, 매우 심플하고도 좋아서 초심자분에게 어벤져스를 추천드리는 캐릭터이자 소속의 요인이 됩니다.

공격 능력은 모두 물리 속성으로 잡혀 있습니다. 나름 균형잡힌 공격능력들을 가지고 있고 방패 던지기공격은 나름 원거리도 가능하기에 자칫 뚜벅이 캐릭터가 되는 점을 어느정도 보충해줍니다.

더불어, 어벤져스 소속 인원들과 콤비를 이루어 공격하는 팀택틱카드가 매우 많기 때문에 영화 재현 및 다양한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수가 많은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단일 타겟에게 필살기 수준으로 공격할 수 있는 캡아&아이언맨 콤비카드, 광역 빔 공격으로 다중 타겟을 공격해볼 수 있는 캡아&토르 콤비카드, 거점 점거 및 일시적인 방어상승력을 노려볼 수 있는 캡아&윈터 솔저 콤비 카드가 있습니다. 저는 셋 중에 캡아&아이언 맨 콤비 카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명확한 캐릭터 중 하나가 캡아입니다.

우선 게임 자체가 방어보다 공격이 좀더 확률이 높게 잡혀있기 때문에, 방어측이 수동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캡아가 게임체인저가 되기엔 쉽지 않으며, 할 수 있는 능력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약점을 파고들면 리더 능력 셔틀로 전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격 능력들이 매우 강력하진 않고 전부 물리이기 때문에 공격에서 유연성도 떨어져, 딜러로써 사용할 수 없는 약점은 게임 내내 매우 아쉬운 점으로 작용했습니다.

무엇보다 강력한 방어능력에도 헛점들이 있는데, 첫째가 던지기 공격입니다. 스파이더 맨 계열 캐릭터들과 다르게 캡아는 자신이 던져지거나 아군 캐릭터가 날아오는데에는 방패를 사용할 수 없어서 그런지, 아무런 보너스를 받지 못하고 무력하게 막아내며 당해야합니다.

그리고 방어력이 더욱 막강해지는 시기가 자신이 부상당한 상태가 되어 I can do this all days가 발동되어야 되는 데, 이렇게 되면 거점 점거에 힘을 발휘하던 장점이 반쯤 깍여버리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캡아를 아군 보호용으로 사용하던지, 아니면 상대방 진로 방해 및 던지기 용도로 써야되는, 운용폭이 매우 좁아들게 되어 전술발동에 대해서 아쉬움을 가지게 됩니다.

캡아는 초심자가 쓰기 좋은 난이도 쉬움의 캐릭터이긴 하나, 그만큼 단점도 명확하기에 제대로 쓰신다면 캡아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추천하는 역할은 단독 또는 소수 인원으로 거점 점령용으로 사용하시거나, 핵심 캐릭터 보호용으로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심해야되는 부분은, 상대가 스파이더 맨 계열같은 던지기 슈퍼파워가 많은 캐릭터를 상대하는 것 입니다. 높은 방어력이 무색하게 던지기 공격에는 매우 약하며, 앞장서서 공격하는 식의 돌격대장으로는 공격 능력이 부족한 편이므로 중요지점에서 상대방에게 어그로를 끄는 식으로 대치하는 편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불러오는 때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캡틴 아메리카 편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